[수도권] 또다른플랜 두 번째 당원정치학교 4강 및 졸업식 후기

[수도권] 또다른플랜 두 번째 당원정치학교 4강 및 졸업식 후기



718일 시작한 2기 정치학교가 4주간의 일정을 마무리하며 오늘 졸업식을 가졌습니다. 강의를 듣고 토론하며 발표까지 진행해야하는 쉽지 않은 일정을 지나오며 당원들의 열정과 고민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졸업식을 앞두고 마지막 4번째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마지막 강의는 제주도와 서울이 서로 강사를 교환하여 강의하였습니다. 정재민 서대문구위원장이 제주도로 이동하여 강의를 하고, 김옥인 농어민먹거리위원장이 서울에 오셔서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연대시민과 함께하는 진보정치가 될 수 있는가?‘ 정의당 혁신 플랜을 주제로 진행된 강의는 정의당이 원외정당이 된 원인을 성찰하고, 진보정치의 본성이 무엇인지를 돌아보게 해주었습니다. 혁신그룹을 만들고, 저항세력을 모아 정치연합을 만들기위해 우리는 무엇을 해야하는지 설명해주셨습니다. 또다른플랜에서 새로운 행동강령을 만들고 실천하자는 제안으로 강의를 마무리 해주신 김옥인 위원장님께 다시한번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4강을 마치고 졸업식이 진행되었습니다. 김종민 은평을위원장님의 축하말을 시작으로 4주간 졸업생들의 활동이 담긴 영상을 보았습니다.

또플테리아를 준비하는 교무팀과 뒤풀이를 즐기는 당원들의 모습을 보며 지나온 시간을 회상해봅니다.

영상으로 준비된 졸업장은 각 팀의 개성이 담겨있습니다. 철학자의 유명한 문구가 새겨진 물병이 졸업선물로 전달되며 팀별 졸업공연이 이어졌습니다.

노가바로 준비된 팀 공연은 준비하는 시간부터 현장에서 공연되는 순간까지 팀이 토론하며 고민했던 내용을 고스란히 담아내었습니다.

 

1팀은 바위처럼’을 개사하여 굳센 정의당 활동을 결심하는 내용을 담았습니다.



2팀은 붉은노을’을 개사하여 우리가 만들고 싶은 세상을 담았습니다.


3
팀은 넌 할 수 있어라고 말해주세요’를 개사하여 또플에서 하고 싶은 활동을 담았습니다.



4팀은 문어의꿈을 개사하여 졸업 이후 활동을 결심하는 내용을 담았습니다.



5팀은  ‘바람의 노래를 개사하여 자본주의를 극복하자는 내용을 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제주도에서 1기 정치학교를 졸업한 당원들의 축하 공연이 있었습니다수어로 부르는 노래아름다운 가사만큼 수어로 부르는 1기 졸업생들의 노래가 2기 정치학교를 졸업하는 당원들에게 큰 감동을 주었습니다. 



축하공연을 끝으로 졸업식을 마치고 모두 뒤풀이 장소로 이동하였습니다.

뒤풀이 장소에서 졸업생과 운영진들이 4주간의 소회를 나누고 이후 활동을 응원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이어진 경매의 시간!

전국 당원포럼이란 이름에 걸맞은 정치학교를 진행하고자 제주도와 서울을 오가는 일정을 소화해주신 강연자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제주도에서 서울까지 먼 거리만큼 큰 경비가 소요됩니다. 강연을 진행해주신 강연자분들에게 경비마저 부담하게 할 수 없다는 생각에 1기 정치학교를 마치며 경비마련을 위한 경매를 기획했었습니다. 당원들의 큰 성원에 힘입어 경비를 충당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2기 정치학교를 마치며 좋은 사례를 이어가보자는 의미로 2기 정치학교도 뒤풀이에서 경매를 진행하였습니다.

경매 물품으로 책, 와인, 담금주, 티셔츠, 휴대용스피커, 들기름, 등등. 다양한 이야기들이 담긴 물품들이 기증되었습니다. 진행은 또플이 나은 프로경매사 이나리 광진구위원장님이 해주셨습니다.



이나리 경매사의 화려한 말솜씨에 다양한 물품들이 순식간에 낙찰되었고, 뒤풀이 장소를 운영하시는 호프집 사장님까지 경매에 참여하여 들기름을 구입하게 만들었습니다.

새롭게 만나는 당원들과 깊게 토론하고 즐겁게 뒤풀이를 가졌던 2기 정치학교를 마무리하며 또다른플랜에서 시작할 새로운 활동을 기대합니다.

 

🌱 [수도권] 4강 강의 동영상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