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다른플랜 창립대회: 과거를 성찰하고 미래를 계획하는 비전

지난 19일 일요일 정의당 전국당원포럼 '또다른플랜'의 창립대회가 있었습니다.



또다른플랜은 노동, 기후생태, 페미니즘, 이주민 인권 등 다양한 주체들이 모여 토론하고 행동하며 정치 권력을 획득할 수 있도록 돕는 '시민 권력 정치 플랫폼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정치에서, 우리 사회에서 지워진 사람들에게 각자의 얼굴을 되찾아주는 정치를 위한 여기할을 하겠다는 다짐입니다.

자리에 앉아 창립대회를 기다리는 또다른플랜 회원들과 내외빈 

또다른플랜의 회원들과 내외빈들이 함께한 창립대회는 진보정치와 정의당이 처한 어려운 현실 속에서 다시 진보 정치의 본성을 되찾고 새로운 도약을 선언하는 자리였습니다. 참석하지 못하신 분들과도 현장의 분위기를 전하고 함께 느끼고 싶어서 후기를 통해 창립대회의 에너지를 전해드립니다.

창립대회의 시작을 알리는 율동단의 율동공연1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현장을 감싼 가장 강력한 에너지는 바로 회원들의 웃음과 자발성이었습니다. 창립대회를 축하하기 위해 준비한 율동단의 힘찬 무대는 새로운 시작의 에너지를 끌어올렸습니다.
창립대회의 시작을 알리는 율동단의 율동공연2


율동을 하는 회원들의 얼굴에 감도는 미소는 어려운 현실을 극복하고 변화를 만들어나갈 희망과 가능성을 보여줬습니다.
밝게 웃으며 축사를 하고 있는 권영국 정의당 대표
권영국 정의당 대표님은 축사를 통해 기존의 기득권 질서를 넘어서서 우리가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고 대한민국 정치에 어떤 정치 지형을 만들어 낼 것인지 이것이 우리에게 주어진 정치적 책무라고 얘기하셨습니다. 정의당이 민주노동당으로부터 시작했던 그 초심으로 돌아가서 우리 스스로가 다시 제2의 진보 정치의 세력화를 만들어 내는데 또다른플랜이이 큰 힘이 될 거라고 기대한다며 창립을 축하해주셨습니다.
축사를 하고 계신 한민정 정의당 대구시당 위원장(비상 공동대표)
한민정 정의당 대구시당 위원장(비상 공동대표)님은 이 플랜은 당원들과 함께 공부하고 토론하며 논쟁하고 계획하여 새로운 것을 창조해내는 포럼이 될 것이다.”라는 문구가 참 좋게 느껴지신다며 또다른플랜이 진보정치의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역할을 해줄 것을 믿는다고 얘기해주셨습니다.

축사를 하고 계신 정재환 정의당 청년위원장(전환 집행위원장)
정재환 정의당 청년위원장(전환 집행위원장)님은 제가 40, 50대가 되었을 때 한국에 힘있는 진보정당이 남아있을 수 있을지 고민이 많이 된다며 그 고민을 함께 해주시는 동지들을 만나 반갑다는 인사를 해주셨습니다
텍스트, 의류, 대중 연설, 사람이(가) 표시된 사진

AI 생성 콘텐츠는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축사중인 김진억 민주노총 서울본부장
김진억 민주노총 서울본부장님은 지금이 진보정치의 본성으로 다시 새로운 도전을 시작할 때라며 노동해방, 평등세상을 만드는 진보정치의 길을 향해서 함께 나아가자고 말해주셨습니다
축사를 하고 계신 김형수 전국민주일반노조 상임위원장
김형수 전국민주일반노조 상임위원장님은 창립대회 팜플릿에서 본 민주주의 확장과 자본주의 극복 중 자본주의 극복에 꽂히셨다며 노동 중심의 진보정당이 새롭게 태어나는데 또다른플랜이 주체로 서기를 바라며 민중들이 모두 가슴 떨리게 진보정당을 맞이할 수 있는 길을 함께 만들어 갔으면 좋겠다고 말해주셨습니다.




기조발제를 통해서 또다른플랜은 '이상 사회를 향한 당파성 회복', '자본주의 극복', '민주주의 확장'을 핵심 목표로 선언했습니다. 단순히 현실의 정치제도라는 틀에서 권력을 획득하는 것을 넘어서 진보 정치가 존재해야 할 근본적인 이유를 되찾겠다는 의지의 표현이었습니다.

다음으로 혁신의 방법론으로 '공부하고, 행동하고, 플랜하는 진보정치'를 제시했습니다. 진보정치와 정의당의 실패를 비판만 하는 입장을 넘어서 스스로 대안을 만들겠다는 선언이었습니다.


이어진 경기, 제주, 서울 3개 지부 회원들이 직접 기획한 창립 축하 공연은 당원들 스스로가 학습하고 행동하는 주체가 되겠다는 마음을 엿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경기지부에서는 공부하고 행동하는 진보정치를 주제로 노래 바위처럼을 개사한 변화의 희망을 노래하는 멋진 합창과 율동을 준비해주셨습니다.


다음으로 제주지부는 공부하고 행동하는 또다른플랜을 주제로 한 낭독극을 보여주셨습니다. 지금의 어려운 상황에서 어떻게 진보정치를 살려낼 것인지 제주에서 진보정치의 과제를 어떻게 해결해 나갈 것인가에 대한 진지한 고민들을 유쾌한 낭독극으로 선보여주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서울지부는 역사의식 회복과 시대정신 부활이라는 주제로 카드섹션을 준비해주셨습니다. ‘길을 찾을 수 없을 때 우리가 길을 만든다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어려운 시기에 희망이 되는 메시지를 전해주셨습니다.

지부별 공연에 이어서 축하공연으로 예술공동체 마루의 공연도 이어졌습니다. 동지들의 뜨거운 사랑을 담은 참사랑을 이상 사회를 이루어내기 위해 늘 진보정치가 앞장섰던 것처럼 또다른플랜이 그 시발점이 되기를 기원하며 행복의 나라로를 들려주셨습니다.


또다른플랜 창립대회는 진보정치의 '불씨'를 꺼뜨리지 않고 그 불씨를 다시 지펴 세상을 바꿀 계획을 세우겠다는 마음을 먹은 주체들의 공동체의 시작이었습니다. 회원들의 웃는 얼굴과 다양하고 폭넓은 연대 그리고 과거를 성찰하고 미래를 철저히 계확하는 비전을 통해 한국 진보정치가 이 어려운 시기를 돌파하고 새로운 희망을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와 확신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진보정치의 본성으로부터 다시, 새로운 도전을! 정의당 전국당원포럼 또다른플랜

창립대회 함께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2025년 10월 19일, 회원들 한 명 한 명의 열정이 빛나는 공연과 국내외 진보 운동가들의 애정 가득한 축사, 그리고 진보정치를 함께 일궈가는 정의당 동지들의 응원과 격려 속에 정의당 전국당원포럼 또다른플랜이 힘차게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함께 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자본주의 극복! / 민주주의의 확장! 진보정당 본성을 구현해나가겠습니다.
이상 사회를 향한 꿈으로부터 시작된 진보정당. 또다른플랜은 변하지 않는 진보정당 본성인 자본주의 극복과 민주주의 확장을 위해 당원들과 플랜하고 공부하고 행동할 것입니다. 진보정치의 혁신을 이끄는 불씨가 되어 역사 의식 회복과 시대 정신 부활을 만들어가겠습니다.